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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취득세 말소 등록면허세 납부 방법

셀프등기촉탁할 때 필요한 서류 중 취득세 영수증과 말소 등록면허세 영수증이다.

 

이 두 가지 영수증을 받는 과정은

취득세 신고서와 말소등록 신고서(등록면허세 신고서)를 각각 양식에 맞게 내용을 기입 후 -> 대봉투에 넣어 -> 낙찰받은 해당 경매물건의 시.군.구청에 등기로 우편을 발송 -> 시.군.구청의 담당자가 그 등기를 받고 세금을 어떻게 납부할 것인지 본인의 핸드폰으로 연락 옴 -> 본인이 인터넷 위텍스로 납부하겠다고 말하면 잠시 후에 그 담당자가 위텍스에서 납부할 수 있게 조치를 취해준다. 그러면 위텍스에서 납부 후 영수증을 프린트해서 준비하면 된다. 

 

위텍스는 국세청으로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나온다. 두 신고서를 작성 후 등기로 발송하기 전 그 물건의 해당 시.군.구청에전화 걸어 세정과에 바꿔달라고 해서 취득세 신고서와 말소등록 신고서를 보낼 것인데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물어본다. 그러면 보통 매각허가결정본과 잔금영수증 각각 사본을 보내달라고 말하면서 세정과 누구 앞으로 보내면 되는지 물어본 후  등기로 보낸다.

 

취득세, 등록면허세는 경매 잔금 납부 후 60일 이내에 납부해야 하며 만약 이 기한을 넘길 경우 세금이 부과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제 각각 신고서 양식을 어떻게 기재하는지 살펴보고 두 양식은 첨부파일에 있으니 필요하시는 분은 다운로드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부동산 취득세 신고서 양식

부동산 취득 신고서 양식을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위 양식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만 된 부분만 기재하면 된다. 취득물건 항목에서 매각허가결정본을 보면서 면적과 종류에 틀리지 않도록 잘 기재한다. 

 

 

말소, 등록면허세 신고서 양식

역시 등록면허세도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 부분만 기재하고 여기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등기.등록물건 내역" 항목에서 소재지는 낙찰받은 주소, 말소 건 수를 잘 기재한다.

 

 

아래는 위텍스에서 납부 후 출력한 영수증이다.

취득세 등록면허세 납부확인서

출력할 때 칼라든 흑백이든 관계는 없다.

 

 

매각허가결정본과 잔금 영수증 사본

매각허가결정본과 잔금 영수증 사본을 보내는 이유는 당연히 매각이 된 것인지와 잔금이 이뤄졌는지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취득세 말소 등록면허세 신청서 작성과 납부 방법 그리고 영수증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등록면허세 신고서.hwp
0.03MB
취득세 신고서.hwp
0.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