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날씨는 슬슬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모기도 점점 많아지는 계절이다. 모기는 후각이 발달해서 인간이 땀을 흘리면 냄새를 맡고 더 잘 찾아오기 때문에 몸을 깨끗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외 모기 퇴치 방법을 알고 취침 때 푹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 다음날 일어날 때 개운할 것이다.
모기는 5월부터 10월 정도까지 있는데 사람이 모기에게 물리기만 하고 끝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모기는 한국에서도 나타나는 일본뇌염, 동남아에서 자주 나오는 뎅기열 그리고 말리리아, 황열병 등등 여러 전염병을 옮기고 다니기 때문에 모기를 그냥 두고 볼순 없다.
모기를 잡기 위해 시중에 판매하는 모기향, 모기 스프레이는 인체에 해로움을 주기 때문에 쉽게 잘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이런 해로운 살충제나 모기향으로 잡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잡으려는 사람들이 많다.

모기 퇴치 방법
1. 선풍기를 튼다
모기는 다리와 날기가 길어서 바람에 영향을 쉽게 받는다고 한다. 그래서 선풍기를 미품으로 틀면 모기는 선풍기 주변에 1m까지는 접근을 잘 못한다고 하고 강풍은 2m까지 오지 못한다고 한다. 모기는 인간이 내뿜는 이산화탄소 체취를 잘 맡는다고 한다. 그래서 선풍기로 사람의 이산화탄소를 분산시켜 주니 모기의 목표물을 분산시켜 모기에게 덜 물릴 수 있다.
2. 계피향 스프레이
계피향은 모기뿐만 아니라 다른 곤충들도 싫어한다. 계피향 스프레이로 만드는 방법은 먼저 끓는 물에 계피를 넣고 계피 물을 만든다. 계피 물이 식으면 분무기에 계피 물과 에탄올 1대 1 비율로 넣고 섞으면 천연 모기 스프레이가 된다. 여름에 계피향 스프레이로 사용하면 모기는 근처에 오지 못한다. 또한 다른 벌레들도 올 수 없다.
또한 가루로 된 계피를 작은 면 주머니 같은 곳에 넣고 방이나 거실, 창가에 매달아 놓으면 모기를 방역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3. 페퍼민트 박하 향을 만든다
페퍼민트는 박하향으로 모기는 박하 향도 싫어한다. 페퍼민트 오일, 에탄올, 발향 스틱, 공병을 준비한다. 에탄올과 페퍼민트 오일 7:3 비율로 섞는다. 그리고 공병에 그대로 넣는다. 그리고 향을 발산하는 발향 스틱을 꽂은 다음에 모기가 자주 출몰하는 곳에 공병을 놓으면 된다.
또한 차박이나 저녁에 야외에서 놀 때 페퍼민트 오일을 준비해서 손목, 발목, 관자놀이 같은 곳에 발라주면 모기는 근처에 얼씬도 하지 않을 것이다.
4.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을 키운다
식물을 키우기 좋아하는 사람은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도 같이 키우면 취미도 하고 모기 퇴치 방법으로 1석2조 효과를 볼 수 있다.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은 유칼립투스, 로즈메리, 애플민트, 초코민트, 파인애플 세이지, 제라늄, 메리골드, 아래향, 라벤더, 구문초, 페퍼민트, 박하 등 여러 종류가 있고 이런 식물을 키우면 모기들이 접근할 수 없다. 구문초 같은 경우는 쑷갓처럼 생겼고 향은 레몬 허브향이 나기 때문에 키우기도 좋으니 근처 꽃집에 방문해서 구매할 수 있다.
5. 마늘 퇴치
모기는 마늘 또한 싫어한다. 마늘 한쪽과 물 두 큰 술을 넣고 믹서기로 갈아준 다음에 거즈로 물을 꽉 짠 다음에 계피 가루를 작은 주머니에 넣어 걸어 놓은 것처럼 마늘도 이와 같은 방식을 하면 된다. 계피 가루가 없고 마늘이 있으면 모기가 출몰하는 장소에 마늘로 여기저기에 놓으면 모기 방역을 할 수 있다.
6.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은 사람 몸 근처에 오지 않게 하는 방법이었고 이제는 방, 거실 등 내부에 모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창문에 방충망을 해도 모기가 있는 경우는 아래의 장소를 막는다.
1) 설거지 구멍
보통 설거지를 다하고 싱크대 뚜껑을 닫지 않고 열어 놓은 경우가 많다. 그 속에서 모기가 들어오므로 저녁 식사 이후에는 뚜껑을 닫아 놓는다. 그리고 싱크대 옆에 작은 구멍에도 모기가 나온다. 그곳도 실리콘이나 투명 테이프로 막는다.
2) 화장실 하수구와 환풍기
화장실 하수구에서 모기가 자주 출현한다. 하수구에서 모기가 올라오지 못하게 위에 망을 덮어 놓는다든지 이물질을 걸려내는 것을 모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게 좋다. 또한 환풍기 속에서도 모기가 들어오니 앞에다 망을 붙여 놓는다.
3) 베란다 세탁기 물 빠지는 곳
세탁기는 매일 사용하므로 세탁하고 나가는 하수구에서 모기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 그곳에도 모기가 올라오지 못하도록 빈틈없이 막아야 한다.
7. 시중에 판매하는 기피제를 이용한다
모기는 땀 흘린 사람에게 더 잘 찾아오니 귀가 후 집에서 샤워하는 게 좋고, 모기가 많은 지역에서는 향수와 화장품 같은 자극적인 것을 피하는 게 좋다.
지금까지 천연 모기 기피제를 설명했지만 이렇게 만드는데 귀찮다면 식약처에서 허가된 제품들을 선택해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무향무취인 전자 모기약이 있다. 이 전자 모기약은 휴대폰 앱으로 조절할 수 있어 쉽게 이용이 가능하고 이런 제품을 살 때 꼭 확인해야 할 것은 식약처에 등록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모기 퇴치 방법으로 예전에 많이 사용했던 살충제보다는 인체에 무해한 계피나 페퍼민트 오일을 이용해 방안에 걸어 두거나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을 집안에 키워 근처에 얼신 못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식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번거롭다면 약국이나 슈퍼에 다양한 종류의 모기 퇴치제가 있다. 인체에 무해한 모기 퇴치제를 구입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