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올바른 식습관은 위암 예방뿐만 아니라 다른 병도 예방할 수 있다. 위가 이상 있을 때 오는 신호는 더부룩함이다. 그런데 이 더부룩함이 특정한 시간 때,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매일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면 위가 위험한 상황이라고 보내는 신호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위산 분비가 잘 일어나지 않아 소화력이 떨어지고 이런 시간이 더 지나면 위암으로 진행될 소지가 크다.
또 다른 하나의 특징은 속 쓰림이다. 술 마시고 다음날에 속 쓰림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이것이 반복적으로 느낀다면 위가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다. 그 외 증상으로는 식욕이 없거나 빈혈 발생, 복통이 심하고 소화 불량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위함을 의심하고 가까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는게 좋다. 그러면 올바른 식습관으로 위암 예방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위암 예방 방법
1. 약수터 바가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세균은 보통 입으로 통해서 들어오기 때문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약수터에서 바가지는 같이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피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마신 바가지를 이용해 세균이 자신의 입으로 들어와서 위 속으로 들어가 균 증식으로 위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2. 짠 음식을 먹지 않는다.
세계보건기구에서 1일 소금 권장 섭취량은 5g인데 보통 한국인들이 먹는 소금은 10~15g으로 권장 소금보다 2~3배 정도 더 먹는다. 세계 보건기구에서 권장 소금 섭취량을 말하는 이유는 그 이상을 먹게 되면 위에게 부담을 줘서 암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이다.
3. 가공식품을 자주 먹지 않는다.
가공식품은 식품이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방부와 발색을 넣는데 대부분 식품에서는 '아질산염'이 함유되어 있다. 이 물질이 사람의 몸에 들어오면 발암물질로 변하기 때문에 이런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피해야 할 음식이다.
4. 탄 음식을 자주 먹지 않는다.
고기를 불에 태우면 발암물질이 발생하게 된다. 고기를 태워서 나온 이 발암물질은 꼭 위암만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췌장암, 대장암 등 다른 암을 발생하는 원인을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고기를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고기를 바짝 탄 부위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고기를 굽는 자체부터가 발암물질이 생기기 때문에 고기를 안전하게 먹는 방법은 삶아서 먹는 것인데 삶은 고기는 발암물질이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5. 숟가락으로 음식을 같이 먹지 않는다.
찌게나 국을 개인이 아닌 같이 먹게 되면 다른 사람의 세균이 내 몸속으로 들어와 위암을 일으키는 원인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은 1번과 유사한 내용이다. 한국인들인 자주 한 찌게에 숟가락으로 같이 먹고 습관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6. 뜨겁고 차갑고 맵고 딱딱한 음식을 피한다.
뜨거운 음식은 보통 짠맛, 매운맛을 덜 느끼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원래 넣는 소금, 고춧가루 양보다 더 많이 넣기 마련이다. 이렇게 뜨거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역시 위에게 부담을 주는 행동이므로 평상시에는 미지근하고, 순하게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또한 차가운 음료수, 차가운 음식 그리고 딱딱한 음식 또한 위에서는 부담이 된다. 미지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위가 좋아하는 행동이다.
7. 과식하지 않는다.
이것은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다. 적절한 음식이 아닌 많이 먹으면 위 부담뿐만 아니라 성인병이 생기기 때문에 적절한 양으로 음식을 먹으면 좋다. 아침, 점심은 많이 먹더라도 저녁에 많이 먹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저녁에 많이 먹고 자면 위에서는 계속 움직이면서 역류가 되기 때문이다. 그 역류 과정이 빈번하면 위암이 발생한다.
8. 장기간 스트레스는 좋지 않다.
스트레스는 2가지 있다. 좋은 스트레스, 나쁜 스트레스가 있다. 인간이 위험한 상황을 대처하라는 신호인데 이것을 장기간으로 스트레스를 가지고 가면 인간의 면역력을 저하시킨다. 면역력을 저하시키면 사람의 몸에서 약한 부위에 이상이 이 생기고 그때 위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 유발에 원인 제공을 한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오면 그것을 어느 시점이 되면 풀어버릴 수 있도록 자기 조절이 필요하고 중요하다.
위암 예방 방법으로 내용을 알아봤지만 올바른 식습관은 몸 건강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좋은 영향을 준다. 외식이나 야외에서 구운 고기, 매운탕 같은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도 있지만 평소 식사할 때는 적절한 양에 순한 음식으로 먹으면 보다 나은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