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요양보호사를 직업으로 생각하고 있는 분이 계신다면 요양보호사 하는일이 무엇이고, 어디에서 일하고, 한 달 급여는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해 쉽고 간편하게 알려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양보호사 하는일은 65세 이상 노인 또는 노인성 질병을 가진 65세 미만인 자에게 전문적인 요양보호서비스를 계획적으로 제공해 노인분들에게 삶의 질 향상 및 신체기능 도움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 요양보호사 어디서 일하나요?
일하는 곳은 노인요양시설, 노인주야간보호센터, 가정 방문요양이 있으며 각각에 대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노인요양시설 : 우리가 흔히 부르는 요양원으로 노인성 질환인 중풍.치매 등으로 신체에 많은 장애가 생겨 도움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노인을 입소시켜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을 도와주고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을 말합니다.
- 노인주야간보호센터 : 노인이 가족과 함께 생활하거나 또는 혼자 생활하는데 신체가 허약하거나 장애를 가진 노인을 주간 또는 야간에 입소시켜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합니다. 이는 가족의 정신과 신체적으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입니다.
- 가정 방문요양 : 가정 일상생활에서 정신과 신체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에게 도움을 줘서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안정하고 건전하게 노후의 삶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해주는 역할입니다.
▣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신체 활동할 수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보건복지부에서 주체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 후 활동이 가능합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어렵나요?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원에 다녀야 하고 일정 출석률 이상이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합격율을 보면 90% 정도 내외이므로 시험은 결코 어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취업은 잘 돼요?
현재 인력 부족으로 요양보호사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습니다. 참고로 학원 강사나 현직에 계시는 분들에 의하면 만약 가정 방문요양에 일하고 싶다면 노인요양시설에서 잠깐 일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가정에서 요양보호사 하는일이 범위에 정해져 있지만 경험을 많은 곳에서 경력을 쌓고 가정에서 일하면 훨씬 수월하다고 말합니다.
▣ 한 달 급여는 얼마나 되나요?
요양보호사는 시급으로 운영하고 있고 일하는 곳, 즉 센터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2023년 요양보호사는 시급은 12,100원입니다. 이 시급에서 한 달 근무하면 200만 원 좀 넘은 금액으로 보면 됩니다. 요양원은 야간에도 근무할 수 있기에 주간보호센터보다 10~20만 원 정도 더 받습니다.
▣ 가족요양할 수 있어요?
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받는 시급이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할 때 보다 1/3 정도 더 작고 이것은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해졌습니다.
▣ 앞으로 전망은요?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가 되어 앞으로 노인에 관한 서비스 시설이 더욱더 늘어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요양보호사 하는일이 더 많아집니다. 현재 본인이 시간이 있고 무직상태라면 미리 준비하는 차원에서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끝으로 요양보호사는 요양시설이나 주간보호센터는 출퇴근이 정해져 있고 방문요양은 어느 정도 시간대를 조절해서 일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요양보호사 하는일과 더불어 일하는 곳, 자격요건 등등 관련된 여러 가지 알아봤습니다.
※ 참고 사이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시험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