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탄수화물 나쁜 탄수화물 제대로 알고 먹자

탄수화물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어떻게 먹는가에 따라서 좋은 탄수화물 나쁜 탄수화물 이렇게 나뉘는데 이것에 대해서 소개한다.

 

탄수화물은 쌀, 보리 등 곡류에만 있는 것으로 일반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은 채소, 과일에도 들어 있다.

 

우리 몸의 에너지원은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이것을 적게 먹거나 안 먹게 되면 탄수화물을 채우기 위해서 내 몸에서 계속 요구하게 된다.

 

그래서 과일 할지라도 과일을 3~4개 갈아서 즙 형태로 많이 먹게 되면 당이 높아지고 체중도 늘어나게 된다.

 

그러면 과일을 말려서 먹게 되면 영양 측면에서는 좋다. 농축되고 수분이 날라 갔으니 말이다. 하지만 영양소와 당분이 굉장히 높다는 단점이 있다. 

 

 

쌀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당이 올라가므로 좋지 않지만 너무 적게 먹으면 영양소 부족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당도 자연 그대로 인 상태로 먹으면 좋은 당이고, 이것을 가공해서 먹었을 경우 나쁜 탄수화물로 변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감자는 풍부하게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지만 자연 그대로 쪄서 먹으면 좋으나 이것을 튀김 감자로 먹으면 좋지 않은 당으로 변한다. 

 

탄수화물 중에서 한국사람이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은 밥이다. 현미가 백미에 비해서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하다.

 

백미는 현미를 다 깎아서 가공했다. 그래서 그 풍부한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이 다 없어지고 오직 당만 있는 백미가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지나치게 많아서 체중, 혈당이 올라간다.

 

그렇기에 백미를 많이 먹었을 때 살이 더 찔 수 있고 혈당이 많이 올라갈 수 있다고 말한다.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되면 중독이 되다. 중독이 되면 비만으로 연결되고 비만은 성인병, 그리고 최종적으로 암 유발할 수 있다.

 

탄수화물을 먹고 기분이 좋아지는 형태가 코카인, 니코틴을 흡수해서 좋아지는 것과 비슷하게 뇌 구조가 움직인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렇듯 지나치게 많은 양의 탄수화물 먹으면 당이 올라가서 몸을 망치게 만든다. 

 

보통 다이어트할 때 탄수화물을 먹지 않기 위해서 무작정 탄수화물 음식을 끊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무작정 탄수화물을 끊으면 살이 더 찔 수 있는 상황이 올 수 있다.

 

한국사람은 1일 영양소별 섭취량이 탄수화물 65%, 그리고 지방, 단백질로 나뉜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끊는 것보다 줄이는 게 현명하고 줄이는 양은 평소 2배 정도 적은 35% 정도 내외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여기까지 내용을 정리하면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당이 올라가고, 아주 적게 먹게 되면 신진대사가 떨어져 활동에 문제가 발생하니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먹어야 한다는 결론이다.

 

그렇다면 적절한 탄수화물은 어떻게 먹어야 할 것인가?

 

그것은 '당 지수'라는 것이 있는데 그 지수가 100 기준으로 55 이상이면 당 지수가 높고 이것을 나쁜 탄수화물, 55 이하이면 낮은 당지수로 이것이 좋은 탄수화물로 구분하면 한다.

 

당 지수가 낮은 몇 가지 예

토마토 30, 송이버섯 29, 우유 25, 미역 16, 레몬 34, 양배추 26, 땅콩 14, 사과 36, 귤 33.

 

착한 탄수화물은 야채, 과일 그리고 해산물을 볼 수 있다. 이것들을 튀기지 않고 자연 그대로 음식을 해서 먹으면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먹을 수 있다는 말이다.

 

낮은 당 지수 음식을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낮고 시간이 지나갈수록 포만감을 많이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당 지수가 많은 음식, 나쁜 음식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한번 가공한 음식으로 그 대표적으로 튀긴 음식이다.

 

또는 원래 당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다. 우리가 흔히 먹는 라면도 나쁜 음식에 속한다. 그런데 식빵도 나쁜 음식에 속한다.

 

왜냐하면 식빵은 밀가루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식빵이 나쁜 음식이라는 말이 아니라 당만 놓고 말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구마와 감자를 비교해 보자. 두 가지는 착한 당으로 보일 것 같다. 당으로만 봤을 때 어떤 것이 당이 높을까? 감자가 고구마에 비해 당이 훨씬 많이다. 그래서 다이어트할 때 감자는 먹지 않고 고구마를 먹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다. 

 

좋은 탄수화물, 나쁜 탄수화물에 대해서 알아봤고 왜 탄수화물을 먹어야 하는지도 알아봤다. 특히 한국사람은 매일 밥을 먹기 때문에 당이 높은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채소나 과일 등에서도 탄수화물이 있다는 것을 참고하고 하루 먹는 음식 종류를 조절하면서 먹으면 건강한 생활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