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개인의 성향을 발견해 발전시키고 행복한 삶을 위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는 도구로 학교 때부터 전문적인 적성 검사를 권하고 있다. 여러 가지 적성 검사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mbti이다. 현재 인터넷이 발달한 덕분에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면 mbti 무료 검사를 할 수 있다.
■ mbti 무료 검사하는 곳
google.com에서 'mbti 무료 검사'로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무료 성격유형검사' 항목이 나오는데 '화살표'를 클릭해 들어간다. 물론 그 밑에 있는 사이트들도 같은 곳이다. mbti를 들어봤지만 처음으로 무료로 검사를 시도해 본다면 첫 번째 링크를 통해서 들어간다. '검사'라고 해서 긴장할 필요 없다.
■ mbti 검사에 솔직한 답변
접속한 사이트 이름을 보면 '16 Personalities'로 되어 있다. 사람의 특징을 16 종류로 구분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려주는 것이다. 지구에 인구가 얼마나 많은데 사람을 16 종류로 나뉜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처럼 들리지만 이것을 개발한 사람은 사람들의 특징을 모아 분석한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검사 결과를 보면 수긍하거나 미처 인지하지 못한 자신의 성격, 특징을 발견하기도 한다.
검사는 대략 12분으로 짧은 시간에 한다. 검사받는 사람들에게 상처나 감정을 상하게 하려는 의도는 하나도 없기에 주어진 질문은 질문일 뿐이니 솔직하게 체크한다.
무엇보다 자신의 성향을 제대로 발견하고 인지해서 앞으로 살아감에 있어 도움이 되는 삶이 되는 게 mbti 검사 목적이다. 현대 사회는 말 잘하는 사람이 인기가 많다. 자신의 대화에서 주도보다 듣는 사람인데 mbti 검사 질문 중 '당신은 친구들을 만나면 평소 말을 주도하는가? 아니면 주로 듣는 사람인가?'라는 내용에서 당신이 '주도'로 선택하면 성향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한국은 소극적인 대답이 미덕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검사 항목을 너무 소극적인 답변을 하는 것도 피한다. 그래서 mbti 검사 질문에 평소 자신이 하는 행동을 솔직하게 객관적으로 답변하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모르고, 솔직하게 자신을 못 본다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걱정은 할 필요 없고 반대로 욕심을 너무 내지 말자. 무슨 말이냐 하면 mbti 검사 한 번으로 자신의 성향, 특징을 모든 것을 알 수 없다는 말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이 검사 결과를 받아보고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반응으로 고개를 갸우뚱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계기로 앞으로 살아갈 때 자신을 한번 뒤돌아 보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때부터 자신을 조금씩 알아갈 수 있다. mbti 무료 검사이기 때문에 추후에 얼마든지 다시 재검사를 통해서 자신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번의 검사로 모든 것을 알려는 그런 욕심은 자칫 잘못된 방향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흐른 후 재검사를 통해서 자신을 알아가는 방법을 선택하면 좋다.
■ mbti 무료 검사 시작하기
첫 페이지에서 마우스로 내리면 바로 mbti 질문들이 보인다. 거기서부터 주어진 질문에 답변한다.
주어진 첫 질문에 대한 답변을 체크하는 곳에 '예, 아니오'가 아니라 비율로 선택하게끔 되어있다. 여기서 참고해 애 할 사항은 앞에서 언급했지만 가운데, 즉 중립의 선택을 피한다. 자신이 많이 기울어져 있는 성향을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mbti에서 주어진 많은 질문들 중에 내가 평소 생각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대답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는 질문들이 많다. 그럴 때는 잠시 멈추고 mbti에서 주어진 질문의 과거 일을 떠올려 어떤 방향으로 행동과 생각을 했는지 떠올려 본 후 질문에 가까운 답변에 체크한다.
■ mbti 무료 검사 결과
검사 결과가 어떤 내용이든 부담 갖지 말고 내용을 천천히 읽어 본다. 어떤 사람이든 mbti 검사 결과는 당신에 대해 특징과 주의할 점을 말하지 단점에 대한 내용을 말하지 않는다.
보통 검사 결과는 자신이 생각한 이상으로 나온다. 왜냐하면 자신이 생각하기에 그리 뛰어난 사람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에 검사 결과를 보고 당황하기도 하고 기분 좋기도 한다. 하지만 진짜 눈여겨봐야 할 내용은 mbti 성격유형이다.
성격 유형은 '마음, 에너지, 본성, 전술, 자아' 이렇게 5개 항목에서 자신이 어느 쪽 성향이 많이 나오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저의 검사 결과에서 마음 항목을 보면 '외향형 42%, 내향형 58%'로 나는 외향형보다 내향형이 더 많이 있는 것이지 외향형이 없는 것이 아니다. 외향형 사람은 외부 사람들과 항상 연결하고 유지하기를 좋아하지만 내향형은 반대 성향이다. 이것만 알아도 자신이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모를 때 도움이 된다.
결과 페이지 하단에 자신의 mbti 성격유형과 비슷한 세계에 영향을 끼친 유명한 몇몇 사람을 제시해준다. 그런 유명한 사람들의 성격과 자신의 성격을 대조해 자신에게 좀 더 발전적인 생각할 수 있는 계기도 될 수 있다.
■ 추후 mbti 다시 검사
처음에 검사할 때 주어진 문장에서 어떤 선택해야 할지 모르는 문장들이 좀 있다. 주어진 문제가 자신이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생각해보지 못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추후 한 달 이든 몇 달 지나서 다시 검사를 해보기를 권한다. 개인적으로 재검사를 했지만 단지 5가지 항목에서 비율이 조금 변했을 뿐 성격유형인 'INFJ-A'로 똑같은 결과였다.
처음 검사할 때와 5달 이후 재검사한 결과가 거의 비슷해 나도 조금 놀랬다. 이런 것을 보면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나의 선택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거의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검사는 자신이 어떤 성격인지, 어떤 상황에서 생각, 반응을 알게 도와주는 훌륭한 도구이다. 더군다나 mbti 무료 검사이니 누구나 쉽게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를 찾거나 '나 자신'을 찾는 사람에게는 이 테스트 도구를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