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통역안내사 자격 필기 시험 합격 공부 방법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은 필기와 실기가 있다. 관통사 필기시험을 보기 위해 각각 과목별로 문제가 어떻게 주어지고 어떤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는지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공부방법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실기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연재한다.

 

공부 잘 되는 것과 안 되는 것 차이점은 그 공부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얼마나 친숙하게 느끼는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역사를 좋아한 사람은 그쪽에 사용하는 단어에 익숙할 것이고 법 관련 공부를 과거에 했더라면 관광법규가 쉽게 다가올 것이다. 여기서 논점은 기존에 친숙하지 않았던 과목이라 할지라도 여러 번 반복해서 보면 점점 익숙해지므로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면 익숙해지는 이 방법도 역시 소개한다.

 

관통사 필기시험 공부방법은 2가지 있다. 하나는 독학, 다른 하나는 인터넷 강의이다. 관광통역안내사를 하겠다고 한 사람은 인터넷 강의와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추천하고, 관심 또는 재미로 시험을 보겠다면 독학으로 하면 좋을 것 같다.

 

 

통사 인터넷 강의 신청 후 책과 함께 공부한 흔적
관통사 인터넷 강의 신청 후 책과 함께 공부한 흔적

■ 관통사 인터넷 강의 선택 방법

인터넷 강의를 선택할 때 여러 회사의 강의 선생님 영상을 보고 자신에게 귀가 쏙쏙 잘 들어오는 영상을 선택한다. 어떤 회사는 4과목을 한 선생님이, 어떤 회사는 두 과목씩 각각 다른 선생님이 강의한 것처럼 회사마다 가르치는 스타일이 있다.  

 

어떤 한 과목의 선생님은 귀가 쏙쏙 들어오는데 나머지 3과목의 선생님의 강의에 맞지 않다면 다른 회사의 강의를 선택할 수도 있다. 사람마다 성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을 선택한다. 그리고 한번 선택하면 대략 3~6개월 정도 기간은 함께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시간을 좀 여유 있게 시간을 가진 후 선택한다. 

 

관통사 강의 선생님은 다른 종류의 시험도 그렇겠지만 출제했던 문항을 분석해서 어떤 유형 문제인지 분류하고 그 범위에 맞게 강의를 한다. 그래서 강의 책도 그 범위에 맞게 대부분 강의 선생님이 직접 집필한 책이므로 가르치는 강의 선생님이 무엇이 중요한지 잘 짚어 주면서 강의하는 편이다. 

 

 

관광 역사에서 헷갈리는 부분을 익숙하기 위해 벽에 붙인 포스트잇
관광 역사에서 헷갈리는 부분을 익숙하기 위해 벽에 붙인 포스트잇

■ 과목별 공부시간 배분하는 방법

관통사 4과목 중 제일 점수가 높은 과목은 관광 국사이다. 이 과목은 차지하는 비율이 다른 과목보다 2배인 40%이고 나머지는 각각 20%씩 차지한다. 관통사 필기시험을 잘 봐야겠다고 한다면 과목당 공부를 배분하는 시간에서 역사 과목을 2배로 줘야 하며 나중에는 부족한 과목이 있다면 그때 보충하면서 공부한다.

 

관광 국사와 관광 법규는 시험 출제 유형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고 관광 자원해설, 관광학개론은 범위가 방대해서 고득점 점수가 잘 나오는 비율이 높지 않아 이 점을 참고해서 관광 자원해설과 관광학개론을 기본 점수에서 조금 더 높게 목표를 설정하고, 관광 국사와 관광 법규를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해 고득점 맞도록 한다.

 

■ 과목에 익숙해지는 방법

어떤 일을 여러 번, 자주 하면 익숙해진다. 익숙해진다는 말은 익숙해진 과목을 공부했을 때 전보다 기억이 더 잘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주 먹는 김밥 안에 그 어떤 새로운 재료를 넣든 우리는 쉽게 알고 쉽게 기억이 난다. 그러나 김밥에 생소한 외국인은 김밥 자체에도 익숙하지 않을뿐더러 그 안에 무엇이 들어갔는지도 기억이 나지 않고 오직 검은색만 오래 기억에 남는다.

 

각 과목별로 공부할 때 큰 틀에서 먼저 이해를 하고 그다음 중요한 부분을 잡아 나간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 과정을 거치면 아는 것은 빠르게 넘어가고 익숙하지 않은 부분에 다시 반복하면서 공부해 나간다.

 

 

직접 만든 핵심 요약본
직접 만든 핵심 요약본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합격 공부방법

특별한 사항이 있지 않는 한 보통 관광통역안내사 필기시험이 매년 9월 초에 있다. 오늘 날짜 기준으로 보면 대략 4개월이 남았다. 그러면 익숙해지는 방법은 여러 번 보는 것이므로 4개월 안에 4과목을 몇 번을 볼 것인지 계획을 짜야한다.

 

1. 총 동영상 개수 파악

인터넷 강의를 신청하면 교제와 동영상이 있다. 동영상은 과목별 이론 + 과목별 문제풀이 + 과목별 핵심요약 + 과목별 기출문제 동영상이 있다. 총 대략 동영상 150여 개 정도이고 한 동영상당 재생 시간은 40분 내외이다. 

 

2. 종류별 동영상 보는 방법

→ 과목별 이론 동영상 : 예습 없이 책을 보면서 바로 영상을 본다.

 문제풀이 동영상 : 보기 전에 자신이 먼저 문제풀이를 한다. 이때 문제 풀이할 때 반복을 위해서 교제에 체크하지 말고 새로운 노트에 답안을 표시하고 정답을 맞혀본 후 영상을 본다.

 핵심요약 동영상 : 핵심요약 작은 노트 같은 것을 제공하는데 없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다면 영상을 보면서 PC 워드로 적거나 노트에 적어서도 할 수 있다.

 기출문제 동영상 : 역시 노트에 답안을 적고 맞춰본 다음에 영상을 본다.

 

3. 시험 전까지 동영상 공부 방법

동영상을 3번을 반복해서 본다는 가정하에 하루에 동영상을 5개 보고, 1시간에 10분 휴식, 메모, 문제풀이 시간까지 더하면 하루에 대략 8시간을 잡는다. 한 달에 동영상 5개로 8시간 잡고 150개는 30일이다. 세 번 동영상을 본다면 90일이지만 휴일 일요일 9일까지 더하면 99일이 걸린다.

 

자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역사 점수가 다른 과목보다 2배 더 많으니 공부 시간을 1.5배나 2배 더 공들어야 한다. 그래서 위 계산은 전체 동영상을 3번 본다는 가정하에 설명했지만 국사를 3번 보고 나머지 과목을 2번, 아니면 국사를 4번 보고 나머지 과목을 3번을 볼 수 있다. 이건 영상을 보면 본인이 몇 번 보면 익숙해지는지 알 수 있으므로 각자 역량 또는 시험 보는 날짜를 보고 판단한다.

 

만약 시간이 3달 혹은 2달 정도밖에 없더라면 위 계산을 참고해서 총 동영상 반복을 2번 잡거나, 시간이 더 촉박하다면 과목별 이론 동영상과, 기출 동영상만 열심히 볼 수 있다. 하지만 공부 시간이 여유 있다면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은 1년에 한 번 밖에 없으니 안전한 공부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여기서 또 한 가지 사항은 하루에 5개 동영상을 4과목으로 나눠서 볼 것인지 아니면 1과목을 연달아 5개 동영상을 한꺼번에 볼 것인지 아니면 과목 한 권을 다 보고 다른 과목을 보는지를 선택해야 한다. 이것은 사람에 따라 다르니 자신이 직접 테스트해 봄으로써 결정한다.

 

4. 문제집만 있는 책을 별도로 미리 구입한다.

시험 보기 남은 한 달 정도가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시험 보는 하루를 위해서 공부한 지식을 계속 머물러 있게 해야 한다. 남은 한 달은 새로운 것을 알겠다는 것이 아니라 잊어버렸던 것, 잘 못 알고 있었던 것을 바로 잡는 기간으로 잡는 것이 좋다. 이때 핵심 요약본, 기존에 풀었던 기출 문항과 함께 새로운 문제집을 15일 정도 푼다. 

 

5. 시험 보기 전 15일.

이 때도 역시 핵심 요약본과 기존 기출문제를 반복하면서 보내는 시간이다. 핵심 요약본을 볼 때 확실한 것은 그냥 넘어가고 어중간한 것과 잘 모르는 내용 위주로 본다. 4과목 핵심 요약본을 볼 때 처음에 볼 때 몇 시간이 걸렸지만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보면 시간이 점차 줄어들고 그리고 마침내 핵심 요약본을 보지 않아도 기출문제를 보면 '아 그거'하면서 바로 떠올린다. 이 정도로 숙달이 되어야 문제 푸는데 자신감 있게 풀 수 있다.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을 보는데 무슨 국가고시도 아니고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라고 생각이 든다면 아주 똑똑하거나 아니면 떨어지도 여유가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시간이 1년밖에 없고 이번에 꼭 붙어야 하는 사람은 위에 설명한 시험 합격 공부방법을 참고해서 자신에게 맞는 공부 계획을 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 도움되는 포스팅

 

관광통역안내사 필기시험 과목과 점수 계산 방법 및 합격률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필기시험 과목은 국사,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 4과목이다. 시험 점수는 총 합해서 6할(60점), 난이도가 낮게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1년에 한 번 시험

doisong.tistory.com

 

포스트 코로나 관광통역안내사 전망 있을까?

2020년 2월부터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 세계로 퍼져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로 이해 전 세계인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코로나 예전처럼 해외 관광할 수 있을지 관광가이드를 꿈꾸고 있는 사람

doisong.tistory.com

 

통찰력, 지혜를 얻는 과정 3가지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신의 분야에 전문가가 되고 싶어 한다. 이것을 다른 말로 그 분야에 지혜, 통찰력을 얻고 싶어 한다. 사람들은 지혜는 지식과 헷갈려하고 자신의 관심 분야의 지식을 많이

doiso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