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면서 어느 날 자신이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생활 패턴을 발견하거나 삶이 지루함을 느낄 때가 있다. 그럴 때 삶의 변화를 주거나 원하는 목표를 가지면 인생을 재미있게 살 수 있다. 그런데 삶의 변화를 어떻게 줘야 하는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답은 간단하다. 자신이 흥미를 끄는 것을 하면 된다. 그런데 매일 일만 하다가 자신이 자신의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어떤 놀이에, 어떠 것에 좋아하고 흥미를 끄는지 모르거나 또는 까맣게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인생을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살 수 있는지 알아보고 아래를 통해서 힌트를 얻어 실행해 보자.
■ 재미있게 사는법
'재미있다'라는 것은 자신의 감정이 즐거운 상태를 말한다. 직장에 오래 생활하면 반복적인 일에 자신이 거기에 묻혀 감정이 무디게 된다. 그래서 지루하고 무료함을 느낀다.
재미있는 일을 찾을 때 내가 어떤 행동을 시도하면 피드백, 즉 나에게 어떤 느낌이 와야 한다. 그 느낌이 나에게 편안함, 기쁨, 즐거움, 짜릿함 등 긍정적인 것을 느꼈다면 찾은 것이다.
그런데 그 느낌이 불편함, 아무런 감정이 느끼지 않는다면 다른 것을 시도한다. 외국에 가서 여러 음식을 보고 보기에는 맛있게 보이지만 맛있는지 없는지 모른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저 음식이 맛있다고 말해도 자신이 직접 먹어봐야 맛있는 음식을 찾는 것처럼 어떤 일을 했을 때 자신의 감정에 어떤 것이 재미있게 느끼는지 알 수 있게 다양하게 시도를 해 보면서 찾는다.
1. 스포츠를 시작한다.
주중 또는 주말에 해보고 싶었거나 흥미진진한 스포츠를 시작한다. 시도하더라도 평소 흥미 없었던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이런 것을 하지 말고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찾아서 먹는 것처럼 보기에 즐거워 보이는 여러 스포츠를 시도한다. 이때 자신이 이런 것을 하지 않아 서툰 마음이지만 그래도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다.
예를 들어 행글라이더, 잠수하기, 암석 타기 등 역동적인 스포츠를 해본다. 행글라이더를 처음 탈 때 행글라이더 전문가와 함께 타기에 걱정할 필요 없다. 몇 가지 스포츠를 시도해 보면 자신이 필 꽂히는 스포츠가 있을 수 있다. 좋아하는 스포츠를 만나면 주중에 열심히 일하는 당신을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2. 주말마다 다른 지역에 여행 간다.
코로나로 인해 해외를 갈 수 없지만 국내 여행도 다닐 곳은 많다. 국내 여행을 하면서 어떤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다닌다. 그 주제는 음식, 관광지 예쁜 장소 찾기, 지역 사람들과 대화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선정하는 것인데 어떤 주제를 선정할지 모르는 사람도 있다. 그런 경우는 유명하다고 말하는 관광지에 가서 구경하거나 먹고 싶었던 지역에 가서 관광한다.
여행에 대해 한 가지로 예를 들면 남이섬은 알아주는 관광지이다. 하지만 봄, 여름, 가을, 겨울마다 남이섬 느낌이 다르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드물다. 자신이 좋아하는 어떤 관광지를 자주 방문하면 자연의 변화를 보는 것만으로도 작은 흥미로부터 시작해 점점 자신이 사로 잡히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여행하면 좋아"라고 자주 들어봤을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집-> 회사-> 집 이런 패턴으로 같은 장소에 계속 맴도는 생활을 한다면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여행해서 새로운 장소에 가면 새로운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그것만으로도 자신의 무료함을 날려 보내 새로운 그 어떤 것이 들어올 수 있다. 그 새로운 장소에 가서 귀여운 돌을 주울 수 있고, 아름다운 경치를 사진 찍기도 하고, 어느 시원한 바닷가의 느낌을 책에 글을 써 보는 등 다양한 것을 시도해 본다.
3.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
첫째, 가수, 배우 등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팬클럽에 가입해서 활동을 해본다. 이것은 나이와 상관없다. 그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보는 것도 재미있다.
둘째, 싱글이라면 데이트 앱을 핸드폰에 설치해서 다른 이성 친구와 대화를 해보기도 한다. 요즘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들이 많다. 그들은 언어를 배우기 위해 한국인과 대화하고 싶어 한다. 외국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을 설치해서 한 나라 아닌 여러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시도한다. 싱글이라면 더욱더 시도해 본다.
셋째, 자신이 좋아하는 성공한 사람들을 만난다. 자신의 좋아하는 사람이 어떤 모임에 주최를 할 수 있고, 학원이나 사업장을 운영할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성공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
넷째, 재능을 기부한다. 재능은 꼭 똑똑한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신체가 건강하면 어떤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참고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는 다양한다. 그래서 한 가지 해보고 즐겁지 않다면 다른 종류의 봉사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신이 어떤 종목을 할 줄 아는 분야가 있다면 돈을 생각하지 말고 배우려는 사람에게 알려 준다며 자신에게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데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직접 해보고 알아본다. 예를 들어 언어 한 가지를 중급 정도 할 줄 안다면 초급을 배우는 사람에게 알려 줄 수 있다. 이때 친구처럼 알려주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4. 동네 문화센터 또는 다른 센터에 가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해본다.
내가 좋아할 수 있는 취미를 찾는다. 취미를 찾으려면 가까운 동네 문화센터 또는 어떤 센터에 가서 꽃꽂이, 목공, 한국사, 통기타, 댄스, 노래 배우기, 드럼, 외국어 등등 자신이 끌리지 않아도 일단 하나씩 해본다. 이 중에서 자신이 생각지도 못한 잘하거나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취미를 하는데 일과 관련시키면 취미가 아니라 일이 된다. 취미를 찾는 이유는 자신의 재미를 위해서니 이 목적에 맞게 행동해야 자신의 지루한 삶을 날릴 수 있다.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법 4가지를 알아보았다. 삶이 지루한 느낌이 들면 전환이 필요하다. 지루함을 계속 자기 자신을 두면 무기력해질 수 있다. 생계를 위해서만 행동하고 자신의 감정 상태를 무시, 방치하고 내버려 두는 것은 세상을 볼 때 칼라가 아닌, 생동감 아닌 회색처럼 보일 수 있다. 즉 재미없다는 말이다.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된다.
※ 도움되는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