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톡 지갑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카드 자격증 만들기

카카오톡에는 '카카오 지갑'이라는 기능이 있다. 실생활에서 지갑에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각종 신용 카드, 현금, 자격증을 카카오톡 지갑에 넣어 이 모든 것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현금은 이미 카카오페이에서 사용할 수 있고 카카오 신용카드가 있는데 이것은 어플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 된다.

 

카카오 지갑 또는 카카오톡 지갑은 본인을 확인해 주는 주민등록증 기능이 있어 무인 편의점 안에 들어갈 때 신용카드로 긁지 않고 카카오 지갑에서 지갑 QR를 통해서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인력공단에서 발급하는 각종 자격증을 카카오 지갑으로 가져와 볼 수 있다. 그러면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와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카카오 지갑에 들어가는 화면

카카오톡에서 왼쪽 위 화살표처럼 '더 보기'를 터치하며 다양한 메뉴를 볼 수 있고 '지갑' 문구를 볼 수 있다. 지갑 밑에 'pay'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에 대해 알고 싶다면 여기에 접속해서 알아본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드는 과정

카카오 지갑 기능을 사용하려면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인증서를 받는데 이때에 약관 동의가 필요하다. 이 인증서 사용처는 국민건강보험/국민 비서/코로나19 백신 예약 홈페이지 등에서 로그인할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인증서이다. 

 

 

본인이 맞는지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서 인증 요청 버튼을 누르면 문자로 숫자가 온다. 그 숫자를 입력해서 '다음' 진행한다. 그다음은 My 비밀번호를 등록하는 부분이다. 이 인증서를 사용할 때 그냥 열리는 것이 아니라 보안을 위해 6자리 비밀번호를 사용한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차후에 이 인증서를 사용할 때 매번 비밀번호를 사용해 번거로우면 지문으로 설정할 수 있다. My 비밀번호 등록 후 한번 더 본인 인증을 진행한다. 이번에는 자신의 은행 계좌를 입력하고 인증하기 누르면 카카오에서 내가 입력한 계좌로 1원을 송금한다. 

 

 

자신의 인터넷뱅킹에 접속해서 내 통장에 1원이 입금되어 있고, 이때 입금자명을 확인해서 위 화면처럼 입금자명을 입력해 인증을 마치면 카카오톡 지갑이 만들기 끝난다.

 

 

'지갑' 안으로 들어가면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이 보인다. 그리고 그 아래에 '지갑 QR'이 보이는데 이것은 무인 편의점 들어갈 때 사용한다.

 

자신의 카카오톡 지갑이 만들어졌고 이제는 국가기술자격증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가져와 보자. 지갑에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를 터치한다.

 

 

역시 이것 또한 약관 동의가 필요하며 그다음에 '국가기술자격증 가져오기' 터치하면 오른쪽처럼 자신이 보유한 자격증이 보인다. '카카오톡 지갑 확인하기' 터치한다.

 

 

그러면 '지갑'에 자격증들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나중에 자신이 새롭게 자격증을 취득했더라면 왼쪽 이미지처럼 '더 보기'에 들어가면 가져올 수 있다.

 

자신이 보유한 자격증을 카카오톡 프로필에 보일 수 있게 할 수 있다. '지갑 -> 이용안내'에 들어가면 위 오른쪽 이미지처럼 '프로필 인증 배지 설정하기'에 들어가서 설정하면 된다. 

 

 

카카오톡 나의 프로필에서 노출되는 자격증

내 프로필에 노출이 되는지 확인해보자. 프로필에 들어가서 왼쪽 이미지 초록색 중앙에 아이콘이 생긴다. 거기에 들어가면 자격증들이 보일 것이다.

 

카카오 지갑에서 받은 인증서로 각종 증명서, 연말 정산할 수 있고 결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이 인증서 유효기간은 2년이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 자동차 운전면허증은 준비 중이다. 글쓴이는 가이드 자격증이 있는데 이것을 가져오지 못한다.

 

그래서 모든 자격증은 가져올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운 생각이 들지만 차차 이런 것들도 보완되지 않을까 싶다.

 

 

카카오 지갑 기능은 활용성이 높아 앞으로 더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